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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샤나인코더의 숨겨진 기능 한층더 업그레이드된 기능이 숨어 있습니다.

 

요즘 AMD 플루이드 모션기법에 관한 인코딩/디코딩 이 상당한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샤나인코더에도 막강한 기능 그 문제의 플루이드 모션 기법을 사용하여 인코딩 하는 방법을 소개 합니다.

(ffmpeg 프레임보간기법)

 

자 그럼 아래 내용은 그림파일로 설명드리는데요 그대로 설정만 해주시면 됩니다

그림만 따라 하시면되니 무지 편합니다 ^^;

 

단, 절대로 다이나믹 노멀라이져 사용 체크 하시면 안됩니다.

인코딩시 에러 발생함.

샤나인코더 4.9버전부터 다이나믹 노멀라이저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해당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1.png

 

2.png

 

3.png

 

4.png

 

5.png

 

5-1.png

 

fps.png

원본 영상의 프레임수 x 2 를 하여 입력 하시면 됩니다.

 

6.png

 

7.png

 

자 이제 60프레임 인코딩이 완성되었습니다.

사용을 해보시고 후기 남겨주세요 ^^;

  • ?
    뉴비 2017.06.07 05:18
    감사합니다
  • ?
    뉴비 2017.06.07 06:13
    플루이드모션을 사용시 24, 30 fps 만 적용이 되는데 22fps 25fps 같은 변태프레임도 인코딩이 가능한건가요?? 질문이 많아 죄송합니다
  • profile
    능소화 2017.06.07 10:20

    네 변태프레임 인코딩이 가능합니다. ^^;

  • ?
    여량 2017.06.08 08:26

    hevc cpu 인코딩이네요.
    nvenc(gtx 동시 사용중) 같은 하드웨어 가속시 동시 적용도 이상이 없으려나요?

    -> 문제 없어보입니다.

  • profile
    능소화 2017.06.08 18:37

    H.264 /  HEVC / 하드웨어가속 nvenc / CPU 인코딩 적용 가능 합니다.
    하드웨어 가속 /  CPU 가속 사용 가능

     

    단, 절대로 다이나믹 노멀라이져 사용 체크 하시면 안됩니다.
    인코딩시 에러 발생함.

     

    샤나인코더 4.9 버전부터 다이나믹 노멀라이저와 함께 사용하셔도 됩니다.

    해당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
    리얼홍구 2017.06.09 09:21
    23프레임도 60으로 할수는 없는건가요? 48프레임이라면 뭔가 아쉬울꺼 같네요
    기존에 더블프레임레이트만 체크해도 되던기능인거 같아서요.
  • profile
    능소화 2017.06.09 11:14
    23프레임도 60으로 가능합니다.
    다만 본래의 프레임 x 2 배수가 정상적인 프레임이 되는것이구요.
    더블프레임 방식과는 다른 real 프레임레이트 방식의 ffmpeg 프레임보간기법 입니다.
  • ?
    리얼홍구 2017.06.09 11:27
    직접인코딩 해보니 말씀하신거처럼 되긴하네요. 그럼 23프레임을 60프레임으로 만들시
    비정상적인 프레임이라는 얘기인데 정상적인 48프레임과 비정상적인?60프레임과의 차이가 있을까요?
    제가 23프레임을 60프레임으로 인코딩한걸 재생해보니 만족스러운 부드러움이 느껴집니다.
    알려주신 방법으로 모든 애니메이션을 인코딩해볼 마음까지 드네요.
  • profile
    능소화 2017.06.09 11:45
    과하게 먹으면 체하듯이.. 원본 프레임에서 배수만 되어도 충분히 부드럽게 재생이 됩니다.
    그걸 과하게 60프레임으로 바꾼다고 더 좋아지는것보다는 용량만 늘어나고 효율성은 떨어진다고 보시면될거에요.
    한장면과 장면사이에 한장을 더 끼워넣는 방식입니다.
    24(23.98fps)프레임 = 48(47.96fps)프레임 30(29.97fps)프레임 = 60(59.96fps) 가 됩니다.
    즉, 원본에 한장씩만 떠 끼워 넣으면 배수로 설정이 가장 알맞는 값입니다.
  • ?
    리얼홍구 2017.06.09 11:52

    그렇군요. 알려주신대로 2배로 시도해보겠습니다. 근데 최초에 인코딩 화면(3번째 첨부사진) 프레임선택에서 60으로 체크하셨던 것도 47.96 이런식으로 직접 입력해야 하나요?

  • profile
    능소화 2017.06.09 12:01

     

     

     프레임 레이트

    사용 용도 

     60fps(59.94fps)

    미국 또는 한국과 같은 NTSC 포맷을 기본으로 하는 나라에서 사용하는 720P의 기본 프레임 레이트

     50fps

     유럽의 PAL 방식에서 사용하는 720P의 기본 프레임 레이트

     30fps(29.97fps)

    미국 또는 한국과 같은 NTSC 1080p 또는 1080i 방식으로 촬영할 때 사용하는 프레임 레이트 

     25fps

    유럽의 PAL 1080p 또는 1080i 방식에서 사용하는 프레임 레이트 

     24fps
    (23.98 or 23.976 fps)

     영화 촬영시에 사용하는 프레임 레이트

     

    표준 프레임레이트를 사용하는것이 좋겠지요 ^^;

  • ?
    리얼홍구 2017.06.09 12:04
    아 굳이 깔맞춤 할필요는 없었군요 ㅎㅎ 덕분에 많이 배웠습니다. 친절한 댓글 감사드립니다.
  • ?
    네루미123 2017.11.11 15:39
    유용한 팁 감사드립니다. ^^
  • ?
    닉네임뭐할까 2018.03.13 06:15
    인텔 CPU에 AMD그래픽 카드는 적용이 안되나봐요
  • profile
    능소화 2018.03.13 16:27
    인텔CPU 에서 AMD 그래픽카드 적용됩니다.
  • ?
    까오나시 2018.06.24 13:18
    SVP4 사용하고 싶으신 분은 여길 참고 하세요
    http://www.spirton.com/convert-videos-to-60fps/
  • ?
    JM 2018.07.14 11:16
    AMD 그래픽카드를 사용하지 않으면 사용할 수 없는 기능인가여?
  • ?
    Soua 2018.11.25 02:28
    플루이드모션과는 좀 다른거라고 생각하면 될까요?
    r5 1600 / rx480 사용중인데 인코딩후 모니터 양쪽으로 띄워 원본영상과 비교시 차이를 크게 느끼지를 못했거든요 (샘플은 mkv 뮤직비디오를 가져다가 적용했습니다.)

    전에 980사용시에는 megui통해서 SVP로 했었는데 rx480와서는 안먹히는지라 대체제 찾는중인데 꽤 힘드네요ㅠㅠ
  • ?
    sSTSs 2018.11.25 06:05
    https://shana.pe.kr/shanaencoder_tip/51150

    이 글을 읽어 보세요.

    위 본문에 소개된 내용은 부드러운 움직임을 위한 프레임 더블링이 아닌데 왜 공지로까지 올렸는지...
  • ?
    Soua 2018.11.26 08:45

    작성해주셧던 게시글도 받아다가 해봤는데 속도탓에 포기를 했었거든요ㅎㅎ..ㅠ
    1.1fps가 최선이라 1분30초짜리 영상 20초 정도 하는데도 대략 25~27분 가량 소요되다보니 이래저래 다른걸 많이 찾고있네요..

     

    멀티코어만 잘 쓴다면 더 뽑아줄것 같기도한데 지금상황에서는 1코어도 제대로 못 굴리는지 사용량이 20%도 안나오더라고요

    다시 megui를 쓰려고 사용하려는데 자꾸 마지막에서 에러가 발생해서 난감하네요 참..

  • ?
    sSTSs 2018.11.26 12:37
    움직임 보정 프레임 더블링의 한계인 것 같습니다. CPU를 집중적으로 혹사하는데 효율이 좀 떨어지는 거 같기도 하고 그렇네요. 차라리 드미트리렌더 같은 걸로 재생시에 그래픽 카드를 이용해서 프레임 더블링해 보는 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MeGUI 말고 Hybrid나 StaxRip 같은, 최근에 열심히 개발되고 있는 다른 스크립트 기반 프로그램들도 시도해 보시죠. AviSynth와 VapourSynth 기반인데, MeGUI보다는 편하게 쓸 수 있을 겁니다.
  • ?
    Soua 2018.11.26 20:15
    추천해주신것중에 StaxRip을 사용해보려하는데 프레임 더블링은 어떻게 해야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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