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Main

2170D337528EFD711FB97A

Mode

Const. Quantizer

고정 양자화 모드입니다(보통 CQP 모드라고 함)

QP값이 고정돼있기 때문에 화면이 복잡하고 움직임이 많으면 비트레이트가 높아지고, 반대로 화면이 단순하고 움직임이 적으면 비트레이트가 낮아집니다. 비트레이트를 예측할 수는 없지만 영상 전체적으로 비슷한 화질을 보여줍니다.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권장 값 : 15~30

360p 권장 값 : 22~25

360p 추천 값 : 23

480p 권장 값 : 20~23

480p 추천 값 : 22

720p 권장 값 : 17~19

720p 추천 값 : 18

 

Const. Quality

고정 레이트 팩터 모드입니다(보통 CRF 모드라고 함)

화면의 복잡성을 고려해서 고정된 CRF수치로 비트를 배분하는데, 이 때 사용되는 배분 방식이 멀티패스 모드와 동일하기 때문에 비트 배분의 효율성에 있어서는 CQP보다 좋습니다.(단, 이 모드도 비트레이트를 예측할 수는 없습니다)

CQP 보다는 CRF를 추천합니다 (압축방식 1pass-VBR의 기본 값)

권장 값 : 10~30

360p 권장 값 : 22~25

360p 추천 값 : 23

480p 권장 값 : 20~23

480p 추천 값 : 22

720p 권장 값 : 17~19

720p 추천 값 : 18

1080p 권장 값 : 14~16

1080p 추천 값 : 15

초고화질 1080p 권장 값 : 10~13

초고화질 1080p 추천 값 : 12~13

 

ABR(압축방식 1pass-CBR의 기본 값)

1패스 평균 비트레이트 모드입니다.

정해진 비트레이트를 크게 벗어나지 않는 범위로 비트를 배분합니다. 영상의 전반적인 모습을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 정해진 비트레이트에 맞게 비트를 배분해야하기 때문에 비트 배분에 있어서는 약간 효율이 떨어지는 방식입니다.

(단위는 Kbit/sec)

360p 권장 값 : 500~2000

360p 추천 값 : 1500

480p 권장 값 : 1000~2500

480p 추천 값 : 2000

720p 권장 값 : 3000~6000

720p 추천 값 : 4000~5000

1080p 권장 값 : 7000~12000

1080p 추천 값 : 9000~10000 (9.0~10.0 Mbps)

 

2pass-CBR(압축방식 2pass-CBR의 기본 값)

2패스 평균 비트레이트 모드입니다.

첫 번째 패스에서는 프레임 종류, 각각의 장면에서 필요한 비트량 등을 분석해서 .stats파일에 기록하고, 두번째 패스에서는 첫 번째 패스에서 만들어진 .stats파일을 참고해서 실제 인코딩을 수행합니다.

시간이 많이 걸리는 방식으로 고화질 영상을 뽑아낼 분만 쓰시길 권장합니다.

(단위는 Kbit/sec)

720p 권장 값 : 3500~7000

720p 추천 값 : 4500~5500

1080p 권장 값 : 8000~13000

1080p 추천 값 : 10000

초고화질 1080p 권장 값 : 9000~18000

초고화질 1080p 추천 값 : 13000~15000 (13.0~15.0 Mbps)

 

Turbo 2pass 시에만 활성화되는 옵션인데 왠만하면 사용하길 권장합니다. (각각의 장면에서 필요한 모션계산 속도를 향상시켜 전반적으로 인코딩 속도가 줄어듭니다)

권장 값 : 체크

 

Group of Picture

Maximum GOP size : IDR-I프레임 간의 최대 간격을 설정합니다.

권장 값 : 200~300

추천 값 : 255

 

Minimum GOP size : IDR-I프레임 간의 최소 간격을 설정합니다.

권장 값 : 20~30

추천 값 : 25

 

AVC Profiles

상위의 프로파일은 High, 하위의 프로파일은 Baseline입니다. 상위 프로파일 일수록 사용 가능한 옵션은 많아지지만, 동시에 디코딩시 부하도 커지게 됩니다.

각각의 프로파일에서 제한되는 옵션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High Profile : No Lossless

Main Profile : No Lossless, --no-8x8dct, --cqm flat

Baseline Profile : No Lossless, --no-8x8dct, --cqm flat, No Interlaced, --no-cabac, --bframes 0, --weightp 0

 

휴대용 기기에서는 보통 Main profile 이상일 경우 부하량이 커서 제대로 디코딩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pc의 경우라면 넷북등 일부 경우만 제외 하고 high profile 설정을 권장합니다.

HD 인코딩시 추천 값 : High Profile

 

AVC level

각 레벨별로 인코딩 할수 있는 최대 해상도, 최대 프레임, 최대 비트레이트가 제한이 됩니다.

아이팟 등 mp3기기의 경우 보통 1.3

스마트폰의 경우 보통 3.0 등

기기에 따라 디코딩 가능한 범위가 있기 때문에 이에 맞춰서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HD 인코딩시 추천 값 : 4.1

 

4.1버젼의 경우 1080p에서 비트레이트 20Mbps 까지 지원하므로 현재로서는 이 이상의 레벨을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만, 실험적으로 1440p 나 2160p등 초고해상도 파일을 만들거나 90Mbps까지 비트레이트를 도전해보겠다 하는 경우에는 5.1을 쓰시면 됩니다

 

Thread

기본 값인 0으로 두면 h264 인코딩시 자동으로 멀티코어에 맞게 쓰레드를 배분합니다.

권장 값 : 0

 

다만 본인의 멀티코어에 맞는 값을 지정해주고 싶다면 코어 수 x 3의 값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듀얼코어의 경우 6, 트리플코어의 경우 9, 쿼드코어의 경우 12, 헥사코어의 경우 18, 옥타코어의 경우 24)

 

Frame

 

263FD43A528EFD8D1D1016

 

 

Deblocking

참조프레임에 Deblocking 필터를 적용함으로써 좀 더 효율적인 움직임 예측이 가능하게 합니다.

Strength는 Deblocking 필터의 강도를 결정합니다. 낮은 값일수록 필터의 강도가 약해집니다.

Threshold는 얼마나 많은 블럭에 Deblocking 필터를 적용할지를 결정합니다.

두 값이 낮을 수록 샤픈/ 높을 수록 블러 효과와 비슷합니다

권장 값 : 체크 후, -3 ~ +3

추천 값 : 체크 후, 0

 

B-Frames

 

Weighted Prediction for B-Frame

h.264/AVC 표준의 WP을 사용합니다.

이 옵션에 체크하면 B프레임에서만 사용 가능한 Implicit WP이 사용됩니다.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권장 값 : 체크

 

Number of B-Frames

연속한 B프레임의 최대 개수를 정하는 옵션입니다

(Adaptive B-Frames옵션과 함께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권장 값 : 2~5

추천 값 : 3

 

B-Frame bias

(Adaptive B-Frames에 적용되는 옵션입니다.)

연속한 B프레임의 수를 조절할 때 얼마나 적극적으로 B프레임을 사용할지 정하는 옵션입니다.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0으로 놓고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권장 값 : 0

연속한 B프레임의 수를 정해진 범위안에서 유동적으로 조절해 주는 옵션입니다.

연속한 B프레임의 수를 고정시키는 것보다 상황에 맞게 효율적으로 조절해 주기 때문에 화질면에서 유리합니다. 따라서 0-off로 끄는것보다는 1이나 2번을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fast값을 추천합니다.

추천 값 : 1-Fast

소장용으로 고품질을 뽑아내고 싶으시면 2-Optimal로 하세요.

 

B-Pyramid

H.264/AVC 표준에서는 Inter코딩시 B프레임도 참조프레임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disable로 사용하지 않는 것 보다는 참조프레임이 사용되게 normal 값으로 해놓는 것을 추천합니다.

추천 값 : Normal

(단, 일부 블루레이 파일의 경우 문제가 있을 시 Strict 모드 사용)

 

Other

 

CABAC

Context-Adaptive Binary Arithmetic Coding의 약자입니다.

 CABAC을 사용하지 않으면 CAVLC(Context-Adaptive Variable Length Coding)이 대신 사용됩니다

CAVLC보다 CABAC의 압축 효율이 더 높기 때문에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사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다만 압축 효율이 높은 만큼 훨씬 복잡한 방식이기 때문에 인코딩, 디코딩 모두 부하가 커집니다.

(단, Main Profile이상에서만 사용 가능)

권장 값 : 체크

 

Number of Reference Frames

Inter코딩시 사용되는 참조프레임의 수를 결정합니다.

값이 클수록 압축 효율이 높아지지만 역시 인코딩 시간은 늘어납니다.

권장 값 : 2~5

720p 추천 값 : 3

1080p 추천 값 : 5

 

Number of Extra I-Frames

IDR-I프레임 또는 I프레임(Extra I-Frame)을 얼마나 자주 사용할지 결정하는 옵션입니다. 장면이 전환되는 부분이나 급격하게 화면이 변하는 경우에는 Inter코딩의 효율이 낮아지는데 이 때 압축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값을 높일수록 사용 빈도가 높아집니다.)

권장 값 : 20~50

추천 값 : 40

 

P-Frame Weighted Prediction

화면이 어두워지거나 밝아지는 페이딩 장면같은 경우, 움직임예측이 힘들기 때문에 Inter코딩의 효율이 낮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 어두워지거나 밝아진 일련의 프레임들의 유사성을 높이기 위해 밝아진 프레임은 밝아진 만큼, 어두워진 프레임은 어두워진 만큼 반대 방향으로 가중치를 줌으로써 Inter코딩시 압축 효율을 높이는 방법이 H.264/AVC 표준에 정의된 Weighted Prediction인데

옵션을 Disable로 선택하면 사용하지 않게 되고 Blind는 Smart보다 빠르지만 압축 효율은 떨어집니다. 따라서 보통의 경우 smart를 추천합니다

추천 값 : Smart

 

Interlaced

옵션에 체크하면 인터레이스 인코딩 방식을 사용합니다.

흔히 1080i로 부르는 HDTV의 방식인데, 1080p 같은 프로그레시브 인코딩보다 압축 효율과 화질면에서 불리하므로 선택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권장 값 : 비 체크 (Progressive 사용)

 

Adaptive I-Frame Decision

IDR-I프레임과 I프레임(Extra I-Frame)을 유동적으로 사용하는 옵션입니다.

이 옵션에 체크하면 장면이 전환되는 부분에서 IDR 또는 I프레임을 적응적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권장 값 : 체크

 

R.C. (Rate Control) 

23331935528EFDA731328B

 

Quantizers

주파수변환된 계수들을 얼마나 양자화할 것인지 결정하는 수치인 QP값에 관련된 옵션들입니다.

 

Min/Max/Delta

프레임당 양자화 수치(QP)의 최소값, 최대값 그리고 연속한 프레임 간에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QP값의 최대치를 조절하는 옵션입니다.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기본 값을 권장합니다.

기본값은 각각 10, 51, 4

 

Qunatizers Ratio (I:P / P:B)

I:P 수치는 P프레임을 기준으로 I프레임의 QP값을 산출할 때 사용되는 가중치이고,

P:B 수치는 P프레임을 기준으로 B프레임의 QP값을 산출할 때 사용되는 가중치입니다.

(P:B 수치는 MB-Tree옵션과 함께 사용되면, 지정된 값이 무시되고 MB-Tree에 의해서 자동으로 조절됩니다.)

권장 값 : 양쪽 다 1.4

 

Deadzones (Inter / Intra)

 

x264는 양자화 방식으로 Deadzones과 Trellis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은 Deadzones을 사용하는 경우에 적용되는 수치이고 기본값은 21, 11입니다.

x264는 Trellis를 기본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Deadzones을 사용하려면 Trellis를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하지만 Trellis을 사용 하는 기본 값을 권장합니다.)

따라서 이 값은 자동으로 비활성화 됩니다.

 

Chroma QP Offset

H.264/AVC 표준에서는 Chroma블럭의 QP값은 따로 계산되지 않고 Luma블럭의 QP값에 따라서 자동으로 산출되는데, Chroma블럭의 QP값을 산출할 때 사용되는 가중치입니다.

기본 값은 0인데, 특별한 이유가 없으면 기본 값으로 두는 것을 권장합니다.

(만약 Psy-RD, Psy-Trellis 옵션이 사용되면 각각의 수치에 따라서 자동으로 값이 조절됩니다.)

권장 값 : 0

 

Quantizer Matrices

주파수변환과 연계되어 사용되는 값인데,

기본적으로 H.264/AVC 표준에 정의된 Flat(Flat16) 매트릭스가 사용되고 JVT(Joint Video Team) 매트릭스를 선택하거나 사용자가 직접 지정한 매트릭스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권장 값 : FLAT

 

Adaptive Quantizers

 

AQ(Adaptive Quantization)는 블럭의 Variance(편평도)를 기준으로 QP값을 조절해 주는 옵션입니다.

하늘을 배경으로 하는 장면이나 화면의 어두운 부분, 또는 멀리서 바라 본 잔디밭이나 필름 그레인등 편평도가 큰 블럭의 비트레이트를 높여줌으로써 블럭현상을 줄이거나 미세한 디테일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고정된 QP값을 사용하는 CQP 모드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Mode

Variance AQ는 프레임마다 동일한 AQ Strength를 사용합니다.

Disable과 Variance AQ 옵션이 존재하는데 왠만하면 켜는 것을 권장합니다.

권장 값 : Variance AQ

 

Strength

AQ의 강도를 결정하는 옵션입니다

권장 값 : 0.5~1.5

추천 값 : 1

 

Rate Control

 

VBV Buffer Size

비디오 버퍼 검증기(VBV)의 버퍼 사이즈를 결정하는 옵션입니다.

스트리밍 영상이나 휴대기기등 일부 특별한 경우만 쓰이는데 보통의 경우 쓰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권장 값 : 0

 

VBV Maximum Bitrate

VBV의 버퍼에 입력되는 최대 비트레이트를 결정하는 옵션입니다.

버퍼 사이즈가 0이면 이 값도 0으로 두시면 됩니다.

권장 값 : 0

 

VBV Initial Buffer : VBV의 버퍼에 데이터가 어느정도 채워졌을 때 재생을 시작할지 결정하는 옵션입니다. 0 ~ 1 사이의 값이 사용 가능하고 기본값은 0.9입니다. VBV가 사용되지 않으면 이 옵션도 무시됩니다.

기본적으로 비활성

 

Bitrate Variance

1패스 평균비트레이트 모드에서 주로 사용되는 옵션입니다.

정해진 평균비트레이트를 얼마나 정확하게 맞춰줄지를 결정하는 옵션입니다.

이 옵션값을 높일수록 비트 배분을 효율적으로 하는 대신 정해진 비트레이트에서 벗어나는 정도가 커집니다. 따라서 1.0에서 건드리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권장 값 : 1.0

 

Quantizer Compression

화면의 복잡도에 따라서 비트레이트 배분의 가중치를 결정하는 옵션입니다.

옵션값을 높일수록 영상 내의 복잡하거나 움직임이 많은 부분에서 비트레이트를 높여 줍니다.

(MB-Tree와 함께 사용되면 MB-Tree의 강도를 조절해 줍니다. 값이 높을수록 MB-Tree의 강도는 낮아집니다.)

권장 값 : 0.1~1.0

추천 값 : 0.6

 

Quantizer Fluctuation Reduction(Before)

이 옵션은 계산된 복잡도의 편차를 줄여줌으로써 프레임 간의 과도한 비트레이트 변동을 막아줍니다. 기본값은 20이고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기본값을 사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MB-Tree와 함께 사용되면 이 옵션은 무시됩니다.)

권장 값 : 20

 

Quantizer Fluctuation Reduction(After)

과도한 비트레이트 변동을 막아주는 옵션입니다. 복잡도에 따라 비트레이트를 배분한 후에 적용되어 다시 한 번 프레임 간의 비트레이트 편차를 줄여줍니다.

기본값은 0.5이고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기본값을 사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권장 값 : 0.5

Inter코딩시 블럭 간의 참조 관계를 분석해서 참조율이 높은 부분의 비트레이트를 높여주는 옵션입니다.

QC로 강도를 조절 할 수 있습니다.

권장 값 : 체크

 

Number of Frames for Lookahead

MB-Tree의 블럭 간 참조 관계를 분석하는 데에 사용되는 프레임의 수입니다.

권장 값 : 30~60

24f 영상 추천 값 : 40

30f 영상 추천 값 : 60

 

M.E. (Motion Estimation) 

253EAC34528EFDC42BBF88

 

Motion Estimation

움직임예측(Motion Estimation)과 프레임 내 예측 등에 관련된 옵션들입니다.

H.264/AVC 표준은 Inter코딩시 움직임예측에 사용되는 블럭의 크기를 최소 4x4 까지 허용합니다.

16x16 크기의 매크로블럭은 16x8, 8x16, 8x8, 8x4, 4x8, 4x4 크기의 서브 파티션들로 나눠지고 각각의 서브 파티션마다 움직임예측이 수행될 수 있습니다.

종합하면, 움직임예측 및 프레임 내 예측은 코딩에 사용될 서브 파티션의 종류와 그에 맞는 움직임벡터 및 프레임 내 예측 모드를 선택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코더는 어떤 선택을 할 때마다 그 선택으로 인한 예측오류데이터와 그 선택을 코딩하는 데에 필요한 비트를 함께 고려해야만 최선의 결정을 할 수 있는데 이를 가능하게 하는 선택 결정 방법이 RDO(Rate-Distortion Optimization)입니다.

RDO는 어떤 선택으로 인한 Distortion(예측오류데이터 등)과 그 선택에 필요한 Rate(비트)를 동시에 고려함으로써 효율적인 모드 결정을 가능하게 합니다. 다만 정확한 Rate를 구하기 위해서는 훨씬 더 많은 계산이 필요하기 때문에 Non-RDO 모드보다 인코딩 속도는 상당히 느려집니다.

 

Chroma M.E.

이 옵션에 체크하면 움직임예측시 Chroma 채널의 정보도 함께 계산됩니다.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권장 값 : 체크

 

M.E. Range

M.E. Algorith의 탐색 범위를 결정하는 옵션입니다. 기본값은 16이고 값이 클수록 탐색의 범위가 넓어지기 때문에 인코딩 속도는 느려집니다.

(단, M.E. Algorith에서 Diamond나 Hexagon을 선택할 경우 M.E. Range는 4 ~ 16 으로 제한됩니다.)

권장 값 : 16~32

720p 추천 값 : 16

1080p 추천 값 : 24

 

M.E. Algorithm

움직임예측 방식을 결정하는 옵션입니다.

예측하려는 블럭과 시간적, 공간적으로 가까이에 있는 블럭들로부터 대강의 탐색 시작 위치를 결정하고

그 위치에서부터 탐색을 시작합니다.

권장 값 : Hexagon or Multi haxagon

추천 값 : Multi Haxagon

 

Subpixel Refinement

Subpixel(Half-Pel, Quater-Pel)단위의 움직임예측과 관련된 옵션입니다.

목록의 위에서부터 1번~ 5번은 서브 파티션 종류 선택에 Non-RDO고,

6번 부터는 서브 파티션의 종류 선택에 RDO가 사용됩니다.

8번 부터는 서브 파티션의 종류 선택 외에 움직임벡터와 프레임 내 예측 모드 선택에도 RDO가 사용됩니다.

권장 값 : 4~7번

추천 값 : 6번 (RD on I/P)

움직임이 많은 영상(ex. 댄스곡 음악 클립) 추천 값 : 7번 (RD on all)

 

Macroblocks

Partitions

기본값은 Default로 P4x4를 제외한 모든 서브 파티션이 선택됩니다.

Custom을 선택하면 서브 파티션의 종류를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습니다.

권장 값 : Default

 

Adaptive DCT

8x8 정수변환과 4x4 정수변환을 선택적으로 사용하는 옵션입니다.

I8x8을 사용하려면 이 옵션을 사용해야 합니다.(단, High Profile 이상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Partitions 값이 Default였다면 신경 쓰실 필요 없습니다.

 

I8x8, I4x4, P8x8, P4x4, B8x8

사용 가능한 서브 파티션의 종류입니다.

H.264/AVC 표준에서는 B4x4까지도 사용이 가능하게 되어있지만, x264는 P4x4만큼이나 B4x4도 효율적이지 못하다는 개발자들의 판단에 따라서 B4x4를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P4x4도 기본 값에서는 쓰이지 않습니다.

Partitions 값이 Default였다면 신경 쓰실 필요 없습니다.

 

Extra

MV Prediction mode

B프레임에서는 추가적으로 Direct 예측 방식이 지원됩니다.

B프레임의 Direct 예측 방식은 Spatial과 Temporal로 나눠지는데 둘 중에서 어떤 방식을 사용할지 결정하는 옵션입니다.

Spatial은 동일한 프레임 내에 있는 주변 블럭들의 움직임벡터를 이용해서 PMV를 구하는 방식입니다.

Temporal은 앞, 뒤에 있는 참조프레임에서 동일한 위치에 있는 블럭의 움직임벡터를 이용해서 PMV를 구하는 방식입니다.

Auto는 두 가지 모드를 적응적으로 사용합니다. 기본값은 Spatial이고 Spatial과 Auto가 주로 사용됩니다.

권장 값 : Spatial or Auto

1pass 추천 값 : Spatial

2pass 추천 값 : Auto

 

 

 

 

 

 

 

 

 

 

 

 

 

Trellis

 

RDO기반의 양자화 방식이고 사용 빈도에 따라서 MB Encode와 Always로 나뉩니다.

(Trellis 옵션을 사용하려면 꼭 CABAC을 사용해야 합니다.)

권장 값 : MB Encode or Always

추천 값 : MB Encode

 

 

 

 

 

 

 

 

 

 

 

 

 

Psy RD Strength

RDO에 의한 모드 결정에서 단순히 PSNR같은 수치를 높이는 결정보다는 사람의 눈으로 봤을 때 더 좋은 결과를 보여주는 모드를 결정하도록 조절해 주는 옵션입니다. 기본값은 1.0이고 기본값을 사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단, RDO와 관계되는 옵션이기 때문에 Subpixel Refinement 옵션에서 6번 이상(RD on I/P이상)의 값을 사용해야 작동합니다.)

권장 값 : 1.0

 

Psy Trellis Strength

Trellis에 의한 양자화 과정에서 사람의 눈에 더 좋게 보이는 결과가 나오도록 양자화 방식을 조절해 주는 옵션입니다. 기본값은 0으로 사용되지 않고 사용되는 경우에는 0.0 ~ 0.4 사이의 값이 주로 사용됩니다.

(단,Trellis와 관계되는 옵션이기 때문에 0 이상의 값을 주고 싶은 경우에는 Trellis 옵션에서 MB Encode 또는 Always를 사용해야 작동합니다.)

권장 값 : 0~0.4

추천 값 : 0

 

Noise Reduction

x264의 압축 과정에서 일정 수준 이하의 주파수 계수를 제거하는 방식으로 노이즈를 줄여주는 옵션입니다.

압축 과정 내에서 사용되는 만큼 일반적인 AVS필터들보다 속도면에서 훨씬 빠르지만 그만큼 성능이 떨어집니다.

기본값은 0으로 사용되지 않고 사용되는 경우에는 100 ~ 1000 사이의 값이 주로 사용됩니다.

권장 값 : 0~1000

추천 값 : 0

 

No Mixed Reference Frames

이 옵션에 체크하면 매크로블럭 내의 서브 파티션들이 모두 동일한 참조프레임을 사용하도록 제한합니다. 따라서, 이 옵션을 사용하면 인코딩 속도를 높여줄 수 있지만 그만큼 압축 효율이 낮아집니다. 그러므로 체크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권장 값 : 비 체크 (Mixed Reference Frames 사용)

 

No DCT Decimation

DCT블럭 내의 주파수 계수들이 무시해도 좋을 만큼 작다고 판단되면 해당 DCT블럭의 모든 주파수 계수들을 0으로 만드는 옵션이 DCT Decimation입니다. 이렇게 DCT블럭 내의 주파수 계수들을 모두 제거하면 이후의 양자화 과정이나 엔트로피 과정도 생략되기 때문에 인코딩 속도를 높여줍니다. 또한 예측오류데이터를 코딩하지 않기 때문에 비트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제거된 주파수 계수들로 인해 미세한 손실이 있을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에 그 차이는 구별하기 힘듭니다. 기본적으로 DCT Decimation이 사용되며, 이 옵션에 체크하면 사용하지 않게 됩니다.

권장 값 : 비 체크 (DCT Decimation 사용)

 

No Fast P-Skip

Fast P-Skip은 P프레임 내의 매크로블럭을 Inter코딩할 때, MVD가 0이면서 예측오류데이터가 일정 수준을 넘지 않으면 해당 블럭을 Skip블럭으로 코딩하고 이후의 움직임예측 과정을 생략하는 옵션입니다. Skip블럭으로 코딩되는 매크로블럭이 많아지기 때문에 인코딩 속도를 높여주지만 부정확한 모드 결정이 있을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Fast P-Skip이 사용되며, 이 옵션에 체크하면 사용하지 않게 됩니다.)

권장 값 : 비 체크 or 체크

추천 값 : 비 체크

움직임이 많은 영상(ex. 댄스곡 음악 클립) 추천 값 : 체크

 

No Psychovisual Enhancements

x264의 옵션으로 조절 가능한 것뿐 아니라 내부적으로 사용되는 모든 Psychovisul Enhancements(사람의 눈에 최적화된 작동)을 적용하지 않는 옵션입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체크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권장 값 : 비 체크 (Psychovisul Enhancements 사용)

 

 

 

 

 

 

 

 

위 다음팟처럼 샤나 인코더도 고급설정 설명부탁드립니다

 

 

 

 

 

 

Facebook Twitter Pinterest Kakao
  • ?
    리미터 2017.01.06 18:32

    다음 팟 고급옵션과 샤나 인코더의 고급옵션(H264)은 다르지 않습니다. 그저 지원하는 코덱 종류와, 버전에서 차이가 발생할 뿐이죠. 위 방법을 참조해서 설정 건들여도 문제 안됩니다. 그리고 H264 고급옵션 설명은 저기 기재된 내용에 전부 나와있네요. 설명이라한들 어차피 전문용어라 설명해도 이해 못합니다. 정확한 설명이 필요하다면 어쩔 수 없지만 영어 원문을 읽을 필요가 있겠네요. 깊게 팔 생각이 아니라면 크게 이해를 할 필요도 없습니다. 뭐 저도 그렇구요.

  • ?
    Melon 2017.01.06 22:41

    https://shana.pe.kr/shanaencoder_qa/17437 이미 올라와있어요!

  • ?
    주파수사 2017.01.06 22:59
    감사합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추천 수
공지 샤나인코더 6.0.1.7 포터블 버전 배포를 시작하였습니다. Rina 2023.10.30 4570 1
공지 샤나인코더 통합 검색 기능 개선(샤나인코더 우측 상단에 있는 검색창을 사용해 보세요.) Rina 2021.09.30 16126 2
공지 자유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글을 작성할 수 있지만 다음과 같은 내용은 삭제돼요 Rina 2020.03.18 13960 5
공지 일반 [필독] 질문 전에 반드시 읽으세요!!! 3 file JKyle 2019.09.16 29697 6
공지 일반 [알림] 질문 먹튀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 본문 변경 금지 23 JKyle 2018.10.12 25355 16
731 avi xvid 인코딩 브닝 2017.01.07 396 0
730 마지막 질문 부탁드리겠습니다!! 주파수사 2017.01.06 336 0
» 고급설정 설명 부탁드립니다 (프로필)(튜닝)(레벨)(프리셋) 3 주파수사 2017.01.06 8227 0
728 원본 프레임 레이트를 변경하여 인코딩하면 오디오 싱크가 어긋나나요? (그 외의 질문) 2 리미터 2017.01.06 3023 0
727 자막 색깔폰트 인코딩 오류. 2 레인 2017.01.06 559 0
726 avi 파일 저용량으로 인코딩할때 문의 좀 드려요 고수님들 ! 4 극강여신 2017.01.06 837 0
725 최저용량 고화질 인코딩 부탁드립니다 1 CurePeace 2017.01.05 1287 0
724 사진 평가부탁드리며 조언부탁드려요 1 주파수사 2017.01.05 359 0
723 상하반전+좌우반전+mp4변환 인코딩 속도 줄일 수 있는 팁이 있을까요? 1 스느르 2017.01.05 1151 0
722 애니 인코딩 질문 부탁드려요 (수정!) 3 주파수사 2017.01.04 951 0
721 셋팅 2 주파수사 2017.01.04 566 0
720 버그신고 및 건의사항... 1 file 케닌 2017.01.04 342 0
719 인코딩 문의입니다 고수님들 2 file 주파수사 2017.01.04 1995 0
718 HEVC 인코딩 시 속도설정 포이에마 2017.01.04 863 0
717 다이내믹 노말라이징 1 shaman 2017.01.04 364 0
716 4.0버전 HEVC 재생 불가 3 file 캐투럽 2017.01.03 436 0
715 ass 자막 인코딩 크기 file Bloodray 2017.01.03 678 0
714 질문 원본이랑 거의 똑같이 인코딩은 못하나요? 2 Melon 2017.01.02 1577 0
713 4.0버전에서 10bit적용방법은? 2 file 키보 2017.01.02 978 0
712 4.0 버전 설치가 안 됩니다. 2 file 로엔 2017.01.02 375 0
Board Pagination Prev 1 ... 119 120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 160 Next
/ 1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