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DVD 립핑 영상을 HEVC로 인코딩하려고 했는데,
원본 영상이 8bit라서 그대로 인코딩을 진행하였으나, 팟플레이어로 H/W 영상 재생 시
계단 현상이 나타납니다.
그런데 이 영상을 똑같은 상태에서 main 10 profile만 더해줬는데 색감이 어두워지고 진해지기는 했으나
계단 현상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인터넷을 찾아보니 압축률이 높아서 그렇다고는 하는데 해결법이 나와있는 곳은 없더라구요.
그래서 그냥 다 10bit로 인코딩해야하나 싶었는데, 원본 8짜리를 10으로 바꾸는건 의미가 없다고 하셔서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입니다...
계단 현상만 해결할 수 있다면 원본대로 인코딩을 할텐데요...
고수님들의 의견을 듣고싶습니다ㅠㅠ 혹시 해결법을 아시는지...
"8비트 영상을 10비트로 하면 압축률이 더 좋아진다"는 주장은 어디서 누가 무슨 근거로 한 것인가요? 8비트 원본은 데이터 범위가 10비트에 어울리지 않게 좁아서 오히려 손실 압축을 위한 10비트 계량화(quantization) 과정에서 8비트 계량화에 비해 손실이 약간이나마 더 나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압축률이 더 좋은 게 아니라 손실이 더 나는 겁니다.
"8비트 영상을 10비트로 했더니 화질이 좋아 보인다"는 게 왜 그렇게 보일 수 있는지는 설명을 드린 걸로 압니다.
본인 모니터가 디더링을 잘 해서 말씀하시는 "계단 현상"이 재생 과정에서 감추어지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어쨌든, 본인이 10비트가 더 나아 보인다면 10비트로 하시면 됩니다. 그걸 누가 이래라 저래라 할 수는 없는 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