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질문에 답변이 있어서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했는데도 안됩니다
F8 매개변수는
-f mp4
-c:v hevc_nvenc -preset medium -global_quality:v 26
-c:a libfdk_aac -ac 2 -b:a 56k
-sn -map_metadata -1 -map_chapters -1 -fdkprofile he -profile:v main -level auto -r 18 -shanarcmode const
F5 기록보기
Stream mapping:
Stream #0:0 -> #0:0 (h264 (native) -> hevc (hevc_nvenc))
Stream #0:1 -> #0:1 (aac (native) -> aac (libfdk_aac))
[hevc_nvenc @ 000001fd5369d040] Cannot load nvEncodeAPI64.dll
[hevc_nvenc @ 000001fd5369d040] The minimum required Nvidia driver for nvenc is 436.15 or newer
Error initializing output stream 0:0 -- Error while opening encoder for output stream #0:0 - maybe incorrect parameters such as bit_rate, rate, width or height
Conversion failed!
제 노트북은
NVIDIA 시스템 정보 보고서 생성 날짜: 06/23/2020 11:06:06
[디스플레이]
운영 체제: Windows 10 Pro, 64-bit
DirectX 버전: 12.0
GPU 프로세서: GeForce MX150
드라이버 버전: 446.14
드라이버 유형: DCH
Direct3D API 버전: 12
Direct3D 기능 레벨: 12_1
CUDA 코어: 384
코어 클럭: 1468 MHz
메모리 데이터 속도: 6.01 Gbps
메모리 인터페이스: 64비트
메모리 대역폭: 48.06 GB/s
사용 가능한 총 그래픽 메모리: 6087MB
전용 비디오 메모리: 2048 MB GDDR5
시스템 비디오 메모리: 0MB
공유 시스템 메모리: 4039MB
비디오 BIOS 버전: 86.08.27.00.17
IRQ: Not used
버스: PCI Express x4 Gen3
장치 Id: 10DE 1D10 84C1103C
부품 번호: 2902 0000
[구성 요소]
nvui.dll 8.17.14.4614 NVIDIA User Experience Driver Component
nvxdplcy.dll 8.17.14.4614 NVIDIA User Experience Driver Component
nvxdbat.dll 8.17.14.4614 NVIDIA User Experience Driver Component
nvxdapix.dll 8.17.14.4614 NVIDIA User Experience Driver Component
NVCPL.DLL 8.17.14.4614 NVIDIA User Experience Driver Component
nvCplUIR.dll 8.1.940.0 NVIDIA Control Panel
nvCplUI.exe 8.1.940.0 NVIDIA Control Panel
nvWSSR.dll 26.21.14.4614 NVIDIA Workstation Server
nvWSS.dll 26.21.14.4614 NVIDIA Workstation Server
nvViTvSR.dll 26.21.14.4614 NVIDIA Video Server
nvViTvS.dll 26.21.14.4614 NVIDIA Video Server
nvLicensingS.dll 6.14.14.4614 NVIDIA Licensing Server
nvDispSR.dll 26.21.14.4614 NVIDIA Display Server
nvDispS.dll 26.21.14.4614 NVIDIA Display Server
nvDevToolS.dll 26.21.14.4614 NVIDIA 3D Settings Server
PhysX 09.19.0218 NVIDIA PhysX
NVCUDA.DLL 26.21.14.4614 NVIDIA CUDA 11.0.140 driver
nvGameSR.dll 26.21.14.4614 NVIDIA 3D Settings Server
nvGameS.dll 26.21.14.4614 NVIDIA 3D Settings Server
참고로 이 노트북으로 QSV 인코딩을 잘 됩니다
GPU0 은 QSV 로 GPU1 은 NVENC로 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F8 에서
-c:v hevc_nvenc gpu 1 -preset medium -global_quality:v 26
gpu 1 를 추가해도 같은 같은 에러가 발생합니다
해결방법을 아시는 분 도움 부탁드립니다
MX150 은 동영상 재생할때 사용하는 디코딩 (NV DEC) 기능만 있고 인코딩 (NV ENC) 기능이 없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mx250, mx350?, 1030 도 없을 겁니다.
1050 정도는 되어야 그나마 쓸만한 인코딩 기능인 파스칼 NVENC 가 탑재되고 이후 1650 은 볼타, 1660 에서는 튜링 NVENC 로, 튜링은 특히 파스칼때보다 인코딩시간은 늘어났지만 대신 영상 품질은 나아졌다고 하네요.
뒤늦게 나온 1650 super는 볼타 대신 튜링 NVENC 라고 합니다.
보통 일반적인 게임용 그래픽카드는 동시 인코딩 갯수가 보통 2개까지가 한계고(샤나인코도로 두 개 동시 인코딩는 가능해도 창을 세 개 띄워서 인코딩 하려고 하면 세번째 인코딩은 에러메세지 나옵니다.) 그래픽 전문가 작업용인 쿼드로 그래픽 카드는 갯수 제한이 없는 경우가 대다수였던걸로 기억하네요. 결국 엔비디아의 목적은 인코딩 용도로 여러개 동시 인코딩하려면 비싼 쿼드로를 사라는 얘기죠.
1650과 1660 도 튜링인데 1650에는 인코딩 기능에 슬쩍 튜링보다 떨어지는 볼타를 넣어서 인코딩 하려면 비싼 카드 사라는 거냐는 욕좀 먹다가 요새 1650 SUPRER 에는 인코딩 기능도 튜링을 넣었다는 거 같습니다.
1660 그래픽 카드와 가격 차이가 어떤지는 검색을 안해봐서 모르겠네요.
게시판 검색이나 자료실에 보면 엔비디아 그래픽카드 제품별로 NVENC 지원 여부와 파스칼, 튜링 등등 코드명, 동시 인코딩 가능 갯수 등이 나온 자료가 있습니다.
최근 엔비디아에서 일반 게임용 그래픽 카드 NVENC 동시 인코딩 갯수 제한을 3개까지로 풀어줄 예정이라고 얼핏 기사를 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