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원본파일입니다 K-ON! OP1 [1080p,BluRay,x264] 13.9mbps(원본) 152,770KB
케이온 오프닝곡을 연습용으로 인코딩했는데요
밑에 스샷에서 퀄리티 모드 20으로 고정하여 프리셋 부분만 조절해서 여러번 인코딩해보았습니다.
3,143kbps(퀄리티20 1시간 10placebo) 34,495KB
3,570kbps(퀄리티20 7분 7slow) 39,173KB
3,816kbps(퀄리티20 5분 6medium) 41,876KB
3,977kbps(퀄리티20 3분 5fast) 43,647KB
4,347kbps(퀄리티20 2분 2superfast) 47,701KB
4,657kbps(퀄리티20 1분 1ultrafast) 51,103KB
4,806kbps(퀄리티20 3분 4faster) 52,736KB
4,808kbps(퀄리티20 2분 3veryfast) 52,765KB
라는 결과가 나오네요 .. 기본설정으로 되있는 veryfast 가 비트레이트가 가장크고 그것보다 빠르면 줄어들고 그것보다 느려도 줄어드네요 .. (시간은 대략 반올림한거라 안정확함 ;;)
여기서질문은
질문1.
6medium 이 중간(즉 가장용량이 크다면) 이해하겠는데 veryfast가 가장 용량이 크다면
어디서 듣기론 퀄리티모드에선 같은 퀄리티를 유지한다고 하니
그렇다면 veryfast 보다 더빠른 쪽이 더좋다는 이야기인가요
아니면 그이상 속도들은 너무빨라서 손상이 있어서 용량이 줄어든걸까요;;?
질문2
그렇다면 퀄리티 모드에서 가장 권장할만한 프리셋은 어떤것일까요??
프리셋마다 처리하는 알고리즘이 다를것입니다,.
h.264를 예를 들어보면
ME Range값, AQ값, Deblock 값, 등등 수많은 값이 있습니다.
퀄리티를 고정 하지만 프리셋에 따라 위의 값들이 변합니다. 그러면 똑같은 장면이더라도 분석해서 뿌려주는 값들이 다 다르게 되는겁니다. 그래서 결국 분석이 작은 VeryFast 이면 속도를 위해 대충 분석하기 때문에 똑같은 퀄리티를 주기 위해서는 더 높은 비트레이트가 필요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