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그대로 입니다.
샤나인코더 및 업스케일링 작업을 위한 컴퓨터 세팅을 하려고 합니다.
아이맥으로 가야 될 지 데스크탑을 하나 장만 해야되 되는지 고민중에 있습니다.
제가 현재는 오래되었지만 맥북으로 파컷으로 오래된 영상들 90~200년대 드라마나 영화를 편집 하는데
깨끗한 영상이 있는 반면에 좋지 않을 것들을 살려서 작업 하려고 합니다.
샤나인코더 외에 유료로 맥.윈도우 사용 가능한 업스케일링 프로그램을 봐두긴 했는데
어느쪽으로 가야 될 지 고민입니다.
-
혹시 데스크탑으로 갈 시에 어느정도의 사양을 맞춰야 되는지 알려주세요.
금액은 본체 100만원 이상 생각 합니다.
좋은밤 되세요
FCP(Final Cut Pro)를 쓰시려면 맥으로 가는 수밖에 없는데 샤나인코더는 맥용이 없습니다. 영상 편집이 중요하고 꼭 FCP를 써야 하는 상황이라면 맥에서 사용 가능한 인코딩 프로그램(Handbrake, Avidemux, ff.Works+ffmpeg 등)을 병행 사용하시는 방법밖에는 없습니다. 그런데 맥이 금년을 마지막으로 CPU 아키텍쳐를 인텔에서 ARM으로 옮긴다고 하니 신중하게 결정하셔야 할 것 같네요.
윈도우는 FCP가 없는 대신 편집과 인코딩 툴들이 맥에 비해 훨씬 다양합니다. 구체적인 사양까지는 모르겠지만 CPU와 그래픽 카드를 가능한 가장 좋은 것으로 결정하시는 게 좋을 것 같네요. CPU는 AVX2가 지원되는 한 인텔이나 AMD 둘 다 괜찮을 것 같은데, 그래픽 카드는 하드웨어 인코딩을 고려한다면 가능하면 엔비디아 튜링 기반 NVENC 칩이 달린 1660 이상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AMD 그래픽 카드는 아직은 비추입니다.) 게임까지 고려한다면 좀 더 까다로워질 것 같군요.
보다 자세한 것들은 유튜브나 견적 사이트를 참고하시면 되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