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부터 경험했던 문제인데 크게 불편하진 않고 원래 그런건가 싶기도 하면서 버그인지 궁금해서 질문드려봅니다.
코덱설정에 고급 설정 사용이 체크되어 있는 상태로 프리셋을 변경하면 바뀐 프리셋에 따른 고급 설정 세팅값이 바로 반영이 안되는 것 같습니다.
일단 medium을 선택한 상태에서 고급 설정 사용을 체크했다고 치면
medium 고급 설정 세팅값은 이렇습니다.
이 상태에서 프리셋을 placebo로 변경해보았는데
고급 설정을 눌러보니 세팅 값이 medium때 상태 그대로입니다. (실제로 인코딩도 medium 세팅 값대로 진행되더라는..)
이럴 때는 고급 설정 사용을 풀고 설정 적용을 해야 바뀐 프리셋이 실제로 적용되더라구요.
설정 적용 후 확인 차 고급 설정에 들어가서 확인해보니 placebo 프리셋 세팅값이 적용된 걸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두번째로 궁금한 게 있는데
인코딩 설정할때 기본적으로 오디오 채널이 스테레오에 체크가 되어있는데 기본적으론 체크를 못푸는걸로 알고있습니다.
근데 오디오 코덱을 스트림 복사나 없음으로 선택 후 설정 적용을 누르고
다시 빠른 설정 창에 들어와서 오디오 코덱을 정해주면 채널 체크가 풀리더라구요.
덕분에 오디오 채널 설정을 건드려주지 않아도 원본 영상파일 오디오 채널 수 그대로 출력이 되는 장점이?ㅋㅋ
5.1채널 영상만 따로 5.1로 선택해주는게 가끔은 귀찮을 때도 있는데 이렇게 쓰면 편하더라구요.
이것도 버그인진 모르겠지만 만약 추후에 이 문제가 패치된다면 아쉬울 것 같고(?) 원본 오디오 채널 수 그대로 출력하는 옵션을 추가해주실수 있는지 조심스레 여쭤봅니다... 이대로 써도 괜찮긴하지만
일단 제 질문은 이 두가지 문제들이 버그인지 원래 그런건지 궁금하고 첫번째 문제는 버그가 맞다면 추후에 해결이 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메구이 인코더도 써봤는데 메구이에서는 프리셋을 바꾸면 그에 맞는 고급세팅값들이 바로바로 반영이 되더라구요.
둘 다 확인했습니다. 이야~ 대단하시네요. 그걸 발견하시다니...
"설정 적용" 버튼을 눌러야 변경사항이 commit 됩니다.
제 생각에 이건 샤나인코더의 GUI 프레임워크 한계가 아닐까 싶은데요?
StaxRip의 경우 GUI를 위해 WPF(윈도우 프레젠테이션 파운데이션)를 쓰는데 거기도 말씀하신 MeGUI처럼 옵션 설정 부분에서 값을 변경하면 바로 바로 반영됩니다.
만약 GUI 프레임워크 한계라면 프로그램을 대거 뜯어고쳐야 하는 문제라 골치 아파질 수 있겠군요. 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