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나 인코더를 매우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늘 좋은 프로그램을 만들고 무료로 배포해 주시는 샤나님께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제가 지금 쓰고자 하는 내용이 조금 기분이 나쁘실 수도 있겠지만, 제가 다른 프로그램들 사용하면서 느낀 점인데요
비교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은 A's video converter 이고,
비교하고자 하는 상황은 nVidia GPU 를 사용하는 인코딩입니다.
A's 의 경우 윈도우즈 작업 관리자 창을 기준으로
GPU의 인코딩/디코딩 엔진을 거의 80~90% 수준으로 사용하는데 반해
샤나의 경우 50~60% 정도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샤나의 경우 프로그램 2개를 동시에 사용하는 경우 약간의 점유율은 올라가지만, 2개를 합쳐도 A's 처럼 80~90%가 되지는 못합니다.
1920*1080 FHD 급 동영상을 NVENC 로 인코딩 할 경우
A's 는 초당 약 380 프레임 정도를 처리하는데 비해 (GPU를 80~90% 활용)
샤나는 초당 약 240 프레임 정도를 처리합니다 (GPU를 50~60% 활용)
프로그램의 편의성 (일시정지 유무, 구간 분할, 옵션 설정 등) 에서는 샤나가 훨씬 낫습니다.
그러나 대량으로 인코딩 하는 경우 A's 의 빠른 속도 때문에 A's 를 사용하게 됩니다.
어차피 달려있는 GPU 사용하는 거고, 인코딩 하면서 최대한 GPU를 사용해서 빠르게 인코딩을 끝내고 싶은 것이 대부분의 유저들의 뜻일 거라 생각합니다.
늘 좋은 프로그램을 개발해 주시는데 감사의 인사를 올리며, 차후의 버전에서는 GPU 점유율을 좀 더 높이시면 좋을 것 같다는 건의를 하나 드립니다.
늘 건승하세요
샤나인코더는 소프트웨어 필터들을 사용하므로 하드웨어 인코더와의 병목현상으로 인해 속도 저하는 불가피합니다.
그리고 FFmpeg 과의 라이선스 문제로 Nvidia 하드웨어 필터가 들어있는 libnpp를 넣지 못하고 있습니다. ㅠㅠ (FFmpeg에서는 이런 라이선스를 nonfree로 봅니다.)
라이선스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이상 하드웨어 필터를 넣는 것은 어렵습니다.
A's 비디오 컨버터 같은 경우 확인 결과 FFmpeg이 아닌 Video for Windows(VfW) 기반의 디코더, 인코더로 윈도에 설치된 코덱과 드라이버에 설치된 코덱들로 디코딩 및 인코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샤나인코더와는 다른 방식입니다.
같은 nonfree 라이선스인 FDK AAC 같은 경우는 이렇습니다.
사실 FDK AAC 같은 경우 FFmpeg 안에 넣어서 재배포하는 것은 GPLv3 라이선스와의 충돌로 재배포를 못하지만, 샤나인코더는 FFmpeg과 분리하여 윈도에서 실행하게끔 하여 DLL을 배포하였고 설치 시 라이선스 동의를 묻고 있으며 설치 프로그램이 인터넷에서 코덱 라이브러리를 압축 형태로 다운로드하여 압축을 풀고 있습니다.
그리고 리눅스에 따라 FDK AAC가 nonfree 가 아닌 경우도 있습니다.
리눅스 계열별 라이선스 상황: http://wiki.hydrogenaud.io/index.php?title=Fraunhofer_FDK_AAC#Free_Software.3F
FDK AAC 라이선스 문제 관련 국내 질문 내용: https://www.oss.kr/oss_license_qna/show/fc659a75-6c04-4164-8419-badebda8ecfa
그렇지만, FDK AAC와 다르게 libnpp는 이와 같은 방법이 어렵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