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 스트림의 비압축 원본 데이터(raw data) 픽셀 포맷을 결정하는 요소 중 하나인 chroma subsampling 방식들 가운데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4:2:0 방식은 가로 세로 2픽셀씩 정사각형에 동일한 색차 채널값을 적용함으로써 화질 저하가 거의 없이 데이터를 절약하는 방식이므로 가로 세로 해상도가 짝수여야 합니다. 대부분의 코덱은 4:2:0 방식을 기준으로 압축/비압축 알고리듬을 적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해상도가 짝수여야 합니다.
비디오 스트림의 비압축 원본 데이터(raw data) 픽셀 포맷을 결정하는 요소 중 하나인 chroma subsampling 방식들 가운데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4:2:0 방식은 가로 세로 2픽셀씩 정사각형에 동일한 색차 채널값을 적용함으로써 화질 저하가 거의 없이 데이터를 절약하는 방식이므로 가로 세로 해상도가 짝수여야 합니다. 대부분의 코덱은 4:2:0 방식을 기준으로 압축/비압축 알고리듬을 적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해상도가 짝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