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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br_minqp                    E..V.... Variable bitrate mode with MinQP
     ll_2pass_quality              E..V.... Multi-pass optimized for image quality (only for low-latency presets)
     ll_2pass_size                E..V.... Multi-pass optimized for constant frame size (only for low-latency presets)
     vbr_2pass                    E..V.... Multi-pass variable bitrate mode
  -surfaces          <int>        E..V.... Number of concurrent surfaces (from 0 to INT_MAX) (default 32)
  -cbr               <boolean>    E..V.... Use cbr encoding mode (default false)
  -2pass             <boolean>    E..V.... Use 2pass encoding mode (default auto)
  -gpu               <int>        E..V.... Selects which NVENC capable GPU to use. First GPU is 0, second is 1, and so on. (from -2 to INT_MAX) (default any)
     any                          E..V.... Pick the first device available
     list                         E..V.... List the available devices
  -delay             <int>        E..V.... Delay frame output by the given amount of frames (from 0 to INT_MAX) (default INT_MAX)

 

 

 

저 -gpu 매개변수를 사용하면 샤나 인코더에서도 gpu를 선택할 수 있는 것인가요?

혹시 테스트좀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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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시나몬 2019.01.18 08:28

    샤나인코더를 따지기 이전에 gpu 마다 다릅니다.

     

    아, 질문을 잘못 봤군요.. sli 로 nvenc 사용하시려는건가 해서. 특별히 막힌 매개변수는 없으리라고 생각하는데요. 그래픽카드 구매를 보류하고 질문을 하시는건지요?

  • ?
    HS 2019.01.19 06:49
    네. 맞습니다. 요즘 ffmpeg과 python을 이용해 여러가지 스크립트를 만들어보는 재미에 빠졌는데 저게 잘 작동하는지가 궁금했습니다. 예전에 얼핏 sli로 사용하시는 분들 중에서 GTX 시리즈에서 작동이 안 된다는 글을 본 것 같기도 하고(정확하진 않습니다) 해서 구매 전에 질문을 올려본 것입니다.
  • ?
    시나몬 2019.01.19 09:27

    nvenc 가속은 gpu 칩 내에서 담당하는 영역이 있습니다.
    여기에 그런 연산에 특화된 코어가 있는데, 이 코어들을 묶어서 HW encoder engine 라고 하는데..
    호칭이야 어쨌건 HW encoder engine 이라는 게 있습니다.

    gpu 에는 이 HW encoder engine 이 하나만 있을 수도 있고, 2개 있을 수도 있고, 아무튼 1개 이상 있습니다.
    Geforce 에서는 이 HW encoder engine 갯수를 공개하지 않는데, 문제는 1 시스템당 2 HW encoder engine 까지만 활용 가능하다는데서 나타납니다.

    1. 제작사에서는 HW encoder engine 개수를 알려주지 않았고
    2. 그래픽카드 2개를 꽂아서 nvenc 를 사용하려고 작동했는데
    3. 만약 당신의 그래픽카드 하나가 2개의 HW encoder engine 를 탑재하고 있었다면 당신은 뻘짓을 한것.

    이라는 결론이 나옵니다.

    사용하시는 그래픽카드에 따라서 인터넷에서 사례를 잘 찾아보시고, 정말 이걸 믿어도 되는건가 하는 고민을 해보고 사셔야합니다.

    아니면 P2000 위의 상위 쿼드로를 사시거나요. 상위 쿼드로에서는 HW encoder engine 에 대한 제한이 없습니다.

    이제 이 밑으로는 좀 더 재미없는 얘기가 이어집니다. 안 읽으셔도 돼요.


    이걸 sli 로 묶어서 nvenc 를 돌리면 성능이 2배나, 아무튼 성능이 유의미하게 증가해야할텐데 안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nvidia 포럼에 질문한 외국인이 있는데, 그에 대한 nvidia 계정의 답변은

    1. sli 로 묶으면 window 가 단일 D3D adater 로 인식합니다.
    2. 브릿지 없이 장착하여 응용프로그램을 통해 각각 gpu 를 지정하여 주십시오.
    3. 응용프로그램에서 그것을 지원해야합니다.

    ..라는 심히 기괴한 답변을 내줍니다.

    왜 sli 로 묶으면 성능 향상이 없는지에 대한 언급이 하나도 없지요.

    아무튼 그건 없으면 없다고 치는데, 또 브릿지 없이 각각 지정하여 nvenc 를 실행했을 때도 문제가 생깁니다.
    안되는 사람들이 있어요.

    GTX 1070, GTX 1070ti, GTX 1080 은 하나의 GPU 칩셋을 공유합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GP 104 라는 칩셋을 잘라내어 성능을 줄였거나, 그대로 사용하거나.
    gtx 1070 에서 sli nvenc 가 성공했다고 gtx 1070ti 나 1080 에서 성공한다는 보장은 아닙니다. HW encoder engine 를 잘라냈을 수도 있으니까요.

    결국은 사례를 직접 찾아보셔야 맞습니다. 또 이것도 드라이버에 따라 안된다고 제보하는 사용자들이 있어서.

  • ?
    HS 2019.01.19 21:50
    흠.. 알겠습니다. 사용중이던 모델은 쿼드로 p620이었습니다. 인코딩할 컨텐츠가 말도 안 되게 많아서(200TB) 중고 채굴기라도 구입해서 진행해볼 생각이었는데 그냥 안전빵으로 중고 i3+1050 세트나 여러대 구해서 진행해야겠습니다.. 요거 중고로 잘만 구하면 30만원 언저리인데 p2000보단 싸네요;... 그나저나 HW encoder engine 을 시스템당 이용할 수 있는 숫자가 제한이 있다는 건 처음알았네요. 그냥 그래픽카드당 concurrent session이 2개까지 제한되는 게 전부인 줄 알았습니다. 모르는 게 계속해서 쏟아지는군요 허허.. 친절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 ?
    JohnMunga 2019.02.06 17:05
    SLI로 바꾸면 왜 성능 향상이 없는 지에 대해 추가 설명 드립니다.
    SLI는 기본적으로 여러 개의 GPU를 "한 개의 GPU처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입니다.
    즉, 엔비디아 기술자의 답변 뜻은, 굳이 두 개의 GPU로 인식시켜서 병렬화한 후 인코딩 하면 될 것을
    왜 굳이 "한 개의" GPU로 인식 시킨 후 인코딩 해야 하냐는 것입니다. 이러면 당연히 비디오 인코딩 프로그램에서 한 개의 GPU로 인식하여
    작업을 효율적으로 분배하지 못하게 되니까요.

    그리고 SLI 자체가 그리 효율이 좋은 것도 아닙니다. 동급 GPU 두 개를 연결하면 한 개의 GPU에 비해 최대 180% 정도의 성능을 내는게 고작이니까요...
  • ?
    시나몬 2019.02.18 01:07
    사실 sli 없이 그냥 병렬연결해도 하나만 사용 가능합니다. 그게 문제긴 하죠. 상위 쿼드로에선 되고.
  • ?
    HS 2019.04.09 22:06

    이 글을 읽으실 다른 분들을 위해..

    저는 결국 HW 인코딩은 포기하고 xeon 2699v4 es dual 로 넘어갔습니다.

  • ?

    우연히 지나가다 읽게되었습니다만, 해당 기능은 언락을 해줘야 합니다...

    인두기를 가지고...texticon (35).giftexticon (35).gif

    이젠 제온으로 바뀌었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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