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코딩 코덱 옵션 항목을 눌러보니 아래와 같이 나오던데 NVENC 최고화질을 위해서는 어떤 걸 선택해야 하나요? CPU 로 인코딩하는 것보다는 수십배? 아니 수백배 빠르니 (1050 이 수십배 빠르니 1080 이면 수백배 빠를듯) 최고화질 옵션으로 하고 인코딩 하고 싶습니다.
default
slow
medium
fast
hp
hq
bl
ll
llhq
llhp
(hp 부터의 옵션들은 무슨 뜻의 약자들인가요?)
그리고 nvenc 는 퀀타이저와 비트레이트 두 방법중에 어떤 걸 선택해야 하나요? 퀀타이저는 CRF 와 다른 건가요?
아무튼 위의 옵션 외에도 NVENC 로 샤나인코더를 이용해 최고화질을 뽑아내려면 어떻게 설정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엔비디아 1050 그래픽카드를 구입해서 샤나로 HEVC 인코딩 테스트 중인데 속도가 엄청나네요. 인텔 퀵싱크도 지원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CPU 로만 HEVC 인코딩 하는 그 기나긴 시간을 견더내지 못하겠더군요,)
nvenc_h264.c 에 정의되어 있는대로 보면
default = llhq 와 llhp 사이
slow = hq 2 passes ( 2pass 인데 샤나에서는 1pass 로만 됨)
medium= hq 1 pass
fast = hp 1 pass
hq = high quality
hp = high performance
bd = Bluray Disk
ll = low latency
llhq = low latency high quality
llhp = low latency high performance
인코딩 시간 오래 걸리는 순으로 정리하면(샤나 기준)
llhq > ll = hq(=slow=medium) = bd > default > llhp > hp(=fast)
ll 은 화질과는 크게 상관없으니 hq,llhq 정도가 최고설정이겠네요.
vbr 설정시 hq 는 vbr으로 되나 llhq 는 ll 성격상 cbr 로 고정됩니다.
ffmepg nvenc 정상옵션이라면 slow(hq 2pass) 가 최상 옵션이겠는데 그게 샤나에서는 안되네요. 또한 ffmpeg nvenc 는 세부설정이 불가능하고 프리셋 밖에 없죠.
ffmpeg 말고 NVEnc sdk 직접 사용하면 ref. frames(max 16), b-frames(max 4) 등 일부 세부 옵션 설정가능하긴 한데 역시 샤나에서는 지원 못하죠.뭐 프리셋 방식과 화질은 비슷..
QSVEnc 도 크게 기대하지는 마시길.. 비슷합니다.
그리고 NVEnc로 인코딩시 2개 동시 진행하시면 좀더 효율적입니다.
NVEnc 든 QSVEnc 든 CRF 가 지원되면 좋겠으나... 지원은 요원한듯 하네요.